수강신청 계획표를 짜던 중 전필, 전선, 교필, 교선, 일선 ・・・ 강의 앞에 붙은 뜻 모를 단어들에 아리송합니다.
“뭐야 이건 왜 못 들어? 응? 이건 지금 들어야 된다고? 기준이 뭔데…🤔”
수강신청 전에 강의의 종류는 제대로 알고 가야죠 복잡한 대학교 강의 종류 앙.딱.정 해드립니다.
대학교는 다양한 종류의 강의가 존재합니다. 전공과 교양이라는 갈래로 크게 나눠지며, 각각 이와 관련된 하위 강의들이 있습니다. 새내기 여러분은 아래 다양한 강의 중 필수 강의와 선택강의를 구분하여 자신만의 시간표를 구성해야 합니다. 단, 대학 졸업은 대학교에서 제시하는 졸업요건을 맞춰야 가능하기 때문에, 자신이 수강해야 하는 강의에 대해 잘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대학교 = 자유롭게 내가 원하는 수업을 들을 수 있다’는 사실 반만 맞는 말이에요.
여러분이 시간표를 구성하기도 전에 이미 짱돌처럼 박혀 강제로 들어야 하는 강의가 있기 때문이죠.
필수 강의는 대학 생활에 필요한 스킬을 배우고, 전공 분야에 대한 필수적인 지식을 쌓는 것을 목적으로 합니다.
대표적으로 전공필수(기초), 교양필수(기초)가 있습니다.
...
전공필수는 이름 그대로 전공에 관련된 지식을 배웁니다. 전공을 배우기 위해 대학을 입학하였으니, 우리는 전공과 필수라는 관계로 묶입니다. 전공필수는 전공에 대한 많은 내용 중에서도 가장 기본적인 것, 전공 분야를 관통하는 내용을 다룹니다. 일반적으로 1,2학년 때는 이론적인 부분을 3,4학년 때는 이론을 바탕으로 한 실습을 진행하고는 합니다.
🤔전공 필수 예시
컴퓨터공학: ‘자료구조’, ‘알고리즘’, ‘운영체제’ 경영학: ‘마케팅 원론’, ‘재무관리’, ‘회계학’
교양필수는 대학 생활에 필요한 기초 지식을 다루는 경우가 많습니다. 영어, 리포트 작성, 토론, 심지어는 교수님과의 면담이 필수 과목이기도 합니다. 해당 과목은 전문적인 지식을 배운다기보단, 대학 생활의 걸음마를 띄워주는 쪽에 가깝습니다. 대학 생활의 기본을 다루는 만큼 대부분의 교양 필수는 1,2학년에 수강하게 됩니다. 어려운 내용을 다루지는 않지만 ‘이상적인 레포트 각주 형식’ ‘기본적인 영어 회화’와 같이 유용하고 핵심적인 내용을 많이 배워갈 수 있습니다.
🤔교양 필수 예시
국어와 글쓰기: 논리적 사고와 글쓰기 능력 향상 영어: 기본적인 영어 읽기, 쓰기 실력 향상
l
그런데 이 필수 강의 왜 중요하다고 하는 걸까요? 그건 필수 강의가 졸업과 연관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필수 강의는 이수하지 않을 시, 졸업이 불가능합니다. 단, 학년이 올라가더라도 필수 강의를 수강하지 않았다면 학년과 상관 없이 신청할 수 있습니다. 4학년 졸업을 앞두고 뒤늦게 필수 강의 미 수강을 발견하여 피 같은 등록금을 내고 대학교 5학년이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졸업을 하지 못하는 이유가 될 수도 있으니 꼼꼼히 확인하고 수강하세요!
📌tip
1,2학년 때 이론을 대충 들으면 3,4학년 때 피눈물을 흘리며 전공 공부를 다시 해야 할 수 있습니다. 강의를 끝냈다고 절대 전공책을 버리지 마세요
진짜 여러분이 선택할 수 있는 강의는 이것입니다. 언어? 경제? 미술? 프로그래밍? 어떤 분야에 관심이 있으신가요? 드림 컴 트루 입맛대로 강의를 선택해 보세요. 물론 여러분이 감당 가능한 학점까지만요!
선택 강의는 자신의 관심사나 일정에 맞춰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는 과목입니다. 일반적으로 전공 선택 과목과 교양 선택 과목으로 나뉩니다.
...
전공 선택은 전공 과목 안에서도 자신이 좀 더 배우고 싶은 내용이나 기술을 집중적으로 고를 수 있습니다. 같은 전공이라도 세부적으로 다루는 것은 다르기 때문에 자신이 강화하고 싶은 역량을 중심적으로 성장시킬 수 있는 기회입니다. 전공필수에서 전공에 대한 기본적인 내용을 숙지하고 그중에서도 나와 잘 맞는 분야가 무엇인지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 과정을 통해 나와 알맞은 전공 선택을 수강할 수 있기 때문이죠.
🤔전공선택 예시
미디어 전공 – 영상 / 기획 선택 컴퓨터 공학 전공 – 인공지능 / 사물인터넷 / 빅데이터 선택
교양 선택은 필수 강의와 전공 강의를 제외한 대부분의 강의가 해당됩니다. 언어, 기술, 문화, 예체능 등 다양한 분야가 존재합니다. 전공과 관련된 교양으로 전문적 지식을 확대할 수도 있고, 순수 호기심을 충족하거나, 자신의 새로운 경험을 위해 수강할 수도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교양선택]으로 소개된 과목 뿐만아니라 [타과전공선택]도 교양으로 수강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를 [일반선택]으로 부릅니다. 단, 이 강의는 타과 전공이기 때문에 일반적인 교양보다 수준이 높습니다. 전공생 사이에서 높은 학점을 받기 어렵기 때문에 각오 하셔야합니다.
또한 한국열린사이버 대학교에서 진행하는 온라인 강의인 [OCU]도 교양 선택의 한 종류입니다. 많은 학생들이 모르고 지나치는 경우가 많지만, 전부 온라인 강의로 수업이 진행되기 때문에 시간적 여유가 없는 학생들에게 한줄기 빛입니다. OCU는 다른 학교의 강의를 돈을 지불하고 수강하는 개념에 가깝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별도의 수강료가 필요하다는 단점이 있죠.
🤔교양선택 예시
일반 교양 선택 / 타과 전공 선택(일반 선택) / 온라인 강의 및 ocu
✅강의의 종류 한 줄 요약
필수 강의 : 무조건 들어야 한다. 선택의 여지가 없다. 크게 전공 필수와 교양 필수가 있다.
선택 강의 : 내가 듣고 싶은 강의를 고를 수 있다. 전공 선택과 교양 선택, 일반 선택 등이 있다.
.
.
.
이미지 출처 : MBC 무한도전 / 침하하 / 영화 럭키
작성일 : 2024. 10. 22
작성자 : 안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