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의 방식부터 학점 산출 방식까지 대학교는 강의마다 정해진 형식이 있습니다.
수업을 선택할 때 강의의 유형을 잘 파악하고 신청하는 것도 슬기로운 학교생활을 위한 첫걸음이라는 거~
강의의 유형에 대해 알아보고 그에 알맞은 팁까지 전부 드리겠습니다😎
ㅣ대면 강의 & 비대면 강의
대면 강의는 가장 일반적인 강의 유형이에요. 정해진 강의 시간과 주어진 강의실에서 수업을 진행합니다. 여러분이 지금까지 겪었던 수업과 동일합니다. 변화하는 점은 수업 시간에 있어요. 일반적으로 1시간이면 끝나는 고등학교 수업과는 달리, 대학교는 한 강의당 1시간 30분부터 길게는 3시간까지 이어집니다. 3시간 수업은 중간에 쉬는 시간을 주기도 하지만 이는 교수님 재량이기 때문에 3시간 내내 수업을 진행할 수도 있습니다.
비대면 강의는 교수님의 상황에 따라 시행되는 비정기적 온라인 강의와, 학술 교류를 위해 진행되는 정기적 온라인 강의(OCU)가 존재합니다.
비정기적 온라인 강의는 해당 학기에 한정적으로 진행되는 경우가 많아요. 공간적 제한이 없어 수강 신청하기 어려운 경우가 다반사. 정기적 온라인 강의 중 하나인 OCU는 학술 교류 일정으로 수강 신청 후 한국사이버열린대학교 서버에 가입하여 수강료를 제출해야 합니다. 시간적·공간적 제한이 없어 높은 학점을 받기 위해 수강하는 경우가 많아요. 하지만 대부분 출석 점수 비율이 많은 비중을 차지하기 때문에, 제때 수강하지 못한다면 학점에 매우 부정적인 영향을 끼칠 수 있다는 거 꼭 기억하세요.
📌TIP
추가 비용을 내는 OCU를 제외한 비대면 강의는 인기가 매우 많습니다. 진짜 수강 신청에 자신이 있는 분이 아니라면 저 강의를 잡는 데 시간을 낭비하는 대신 다른 강의를 선택하는 것을 추천드려요.
ㅣ상대평가 & 절대평가
상대평가는 수강생 간 성적을 비교하여 등급을 매기는 방식입니다. 즉, 학생들이 받은 점수의 절대적인 수준보다 다른 학생들과의 상대적인 위치에 따라 성적이 결정돼요. 수강생이 최소 10명 이상인 대부분의 강의에서 적용되는 방식입니다. 강의 수강생의 평균적인 점수가 높다면 열심히 노력해도 낮은 점수를 받을 수 있지만, 반대로 수강생의 평균 점수가 낮다면 노력에 비해 높은 점수를 얻을 수 있어요.
절대평가는 학생들이 얻은 점수에 따라 고정된 기준으로 성적을 부여하는 방식입니다. 일정 점수 이상을 획득하면 정해진 성적을 받을 수 있어요. 학교마다 산정되는 비율이 다르지만, 대부분 10명 이하의 소수 강의에 적용됩니다. 공부를 어느 정도 한다는 기준하에 점수를 얻기 쉬운 방식이지만, 절대적인 기준이 높은 교수님의 경우 상대평가보다 낮은 점수를 받을 수 있다는 거.
📌TIP
대부분의 교수님은 학생들에게 좋은 학점을 주고 싶어 하십니다. 따라서 상대평가보다 절대평가가 학점을 받기 쉬운 경향이 있습니다. 만약 내가 신청한 강의가 폐강을 간신히 넘은 소수 인원이다? 학점 챙기기 쉬울지도 몰라요!
ㅣP/NP 패논패
대학교에 들어오면 패논패라는 이름을 처음 듣게 되실 겁니다. 패논패 (Pass/Non-Pass)는 합격(Pass) 또는 불합격(Non-Pass)으로 성적이 평가되는 제도입니다. 합격 기준에 도달하면 Pass, 기준 이하이면 Non-Pass로 표시됩니다.
패논패를 적용하는 강의는 성적 반영에 들어가지 않으며, 대부분 필수 강의인 경우가 많습니다. 일반적으로 출석, 과제, 시험 등 기본적인 강의 시스템에 잘 따르면 통과가 가능합니다.
📌TIP
패논패 수업은 학점에 영향을 주지 않기 때문에 제대로 수강만 하면 됩니다. 패논패 수업 과제에 심혈을 기울이는 것도 좋지만, 다른 과제에 집중하는 것을 추천!
✅강의의 유형 한 줄 요약
• 대면 & 비대면: 대면은 일반적인 강의, 비대면은 온라인으로 진행되는 강의이다. 비대면은 인기가 많다.
• 상대평가 & 절대평가: 점수를 부여하는 기준. 대형 강의는 상대평가, 소형 강의는 절대평가인 경우가 많다.
• P/NP: 학점과 상관없이 듣기만 하면 되는 것.
.
.
.
이미지 출처 : NEWS H / 케이벤치 / makememe.org
작성일: 2024.10.22
작성자: 안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