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긋지긋한 입시가 끝나고 어느덧 졸업식 시즌이 다가왔습니다.
짧게는 3년 길게는 평생을 본 동네친구들과 뿔뿔이 흩어져 새로운 삶의 터전 '대학'으로 입성하는 시기.
대학이라는 업데이트를 겪은 여러분을 위해 [대학생활가이드북] 시작합니다.
...
Q. 고등학교와 대학교 무엇이 다른가요?
고등학교와 대학교의 가장 큰 차이, 성인과 미성년자의 가장 큰 차이는 ‘자율성’이에요.
자유가 주어진 만큼 고등학교와 달리 대학교는 여러분을 구속하지 않습니다. 단, 자유에는 책임이 따릅니다.새내기들은 모든 것을 스스로 결정하고 행동해야해요.
구체적으로 어떤게 바뀌는지, 우리가 무엇을 체감할 수 있는지 한 번 살펴볼까요?🫡
ㅣ교내에서는?
“일단..기상은 12시..점심은 학교 앞 봉구스..맛있으려나..”
에브리 타임 캘린더, 일정 등록 어플을 달고 살게 되는 대학생. 각자 가진 시간표 마다 저마다의 생활양식을 보여줍니다. 설레는 나만의 시간표 짤 준비 되셨나요?
우리는 정해진 시간표가 없기 때문에 스스로 일정을 계획하고 관리합니다. 매일 아침 하던 조례도, 마침표 같던 종례도 없습니다. 매 교시 맞춰 공부하던 수업들도 이제는 스스로 골라야한다는 사실. 나의 생활을 직접 설정할 수 있다는 것은 좋으면서도 어렵습니다. 걸핏하면 놀고 싶을 때 놀고 자고 싶을 때 자는 짐승인간이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자유를 활용할 줄 안다면 여러분은 말 그대로 무엇이든 할 수도, 될 수도 있습니다.
가장 어색한 것은 담임선생님이 없다는 것. 내일 무슨 행사가 있는지, 준비물은 무엇인지 내가 어떻게 나아가야할지 알려주던 화살표가 사라집니다. 대학교에 남은것은 전공지식만을 던지고 사라지는 교수님 뿐입니다. 새내기 여러분은 직접 학교 일정을 파악하고 강의 별 알맞는 교재와 준비물을 스스로 준비해야 합니다.
만나는 사람의 폭도 넓어집니다. 동갑내기가 대부분인 고등학교와 달리, 대학교는 같은 수업에서 정말 다양한 사람을 만나게 됩니다. 성별, 나이가 다른 것은 기본. 지역 더 나아가 국적이 다르기도 합니다. 물론 새내기때는 아는 사람이 한 명도 없어 약간 외롭기도 합니다. 하지만 모든 새내기가 나와 같은 상황인 것을 생각한다면, 이는 인생의 전환점이 될 수 있습니다.
ㅣ교외에서는?
“내가 돈이 없지 시간이 없냐 나는 시간 빌게이츠😎”
대학생은 남아도는게 시간! 하루에 들어야 할 몇가지 수업만 들으면 그 이외의 시간은 자유입니다. 수능을 마친 후 대학에 가서 무엇을 할지 몇 가지 생각해두지 않으셨나요? 그동안 생각만 해왔던 것을 이젠 실천할 차례입니다.
인생 첫 알바를 시작하여 스스로 돈을 버는 괴로움과 돈을 쓰는 기쁨을 경험합니다. 에버랜드? CGV? 재미있어 보이는 알바를 골라 시작할 수 있어요. 돈을 버는 재미와 쓰는 재미를 알게되는 시간입니다. 자신의 취향을 찾아 다양한 모임에 가입하거나, 미래 준비를 위해 서포터즈・공모전 같은 대외활동을 시작할 수 있습니다.
학교를 마치고 학원을 가는 일상에서 벗어나 자신만의 취미 생활을 즐길 수 있습니다. 다양한 지역을 여행하고 공연, 전시, 체험 같은 새로운 경험을 하며 자신의 흥미나 관심사를 쌓을 수 있어요. 20대 초반 얻은 경험들은 앞으로 여러분이 나아가야 할 방향을 가르키는 지침서가 되기도 합니다.
정해진 것이 아무것도 없기때문에, 무엇이든 할 수 있는 대학생활의 시작입니다.
✅고등학교와 대학교의 차이 한 줄 요약
교내 :
정해진 시간표가 사라지고 나만의 시간표를 만들게 된다.
담임선생님이라는 개념이 사라진다. 교수님은 수업만 하는 존재이다.
만나게 되는 사람의 유형이 넓어진다(나이, 국적, 관심사 등)
교외 :
활용가능한 시간이 늘어난다.
아르바이트, 여행, 취미 생활등 다양한 경험을 통해 자신만의 색을 찾게 된다.
.
.
이미지 출처 : mbc 무한도전 / jtbc 크라임씬3 / 침착맨 유튜브
작성일 : 24.10.20
작성자 : 안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