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제 수강신청에 대해 대충 감은 오는데..누가 알잘딱깔센으로 어케 하면 되는지 정리해줬으면~”
하는 새내기를 위해 준비했습니다. 수강신청은 호락호락 하지 않습니다. 심지어 나보다 수강신청을 여러번 한 선배들과 경쟁하려면 수강신청을 전략적으로 진행해야하죠.
전략적 분석적으로 여러분에게 성공을 가져다 줄 수강신청 단계 5가지. 지금 시작합니다.
*예비 수강신청은 1학년 1학기 수강신청에서는 대부분 진행하지 않습니다. 이 점 꼭 참고하세요.
본 수강신청으로 부터 약 2주전, 우리는 이때부터 시간표를 작성해야 합니다. 예비수강신청을 위해서죠. 필수 강의부터 순서대로 넣고 선택강의를 고릅니다. 이 과정에서 가장 이상적인 시간표를 하나 구성하게 됩니다.
단, 이과정에서 이상적인 시간표의 강의 외에 대체할만한 강의를 찾아두시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선택 과목의 경우 비슷한 시간대, 혹은 비슷하게 관심이 가는 강의를 3개 정도 따로 저장해 둡시다.
...
예비 수강신청은 대략 본수강신청 1~2주 전에 진행합니다. 이때 미리 작성해둔 이상적인 시간표 대로 예비 수강신청을 진행하시면 됩니다. 인원수가 넘쳐도 괜찮습니다. 일단 모든 과목을 신청하세요
예비 수강신청을 한 내역을 보다보면 어떤 강의가 경쟁률이 높은지 눈에 보이게 됩니다. 경쟁률이 높은 순서대로 정리해 놓으면 전략적으로 어떻게 행동해야 할 지 가늠할 수 있습니다.
...
예비 수강신청 종료후, 본 수강신청 전날, 본수강신청 당일(학교마다 다르니 이 점 참고해 주세요)에 내가 신청한 예비 수강신청이 어떻게 되었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만약 수강인원이 초과하지 않았다면 해당 강의는 자동으로 수강신청 된 것이니 시간표에 고정시키셔도 됩니다. 하지만 신청 인원이 많아 등록되지 못한 강의가 있죠. 이 강의의 총 정원과 수강신청을 한 인원을 유심히 살펴보세요.
✔️총 정원이 충분하고, 강의 신청인원이 많은 경우
대형강의라 총 정원이 충분하지만 강의 신청 인원이 많아 넘친 경우가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수강 신청 배팅을 할 만합니다. 총 정원이 많다는 것은 등록 가능 할 확률이 높다는 뜻이니까요. 만약 내가 예비 수강신청이 여러개 성공했다면 가히 1순위로 두고 진행해도 됩니다.
✔️ 총 정원이 적고, 강의 신청인원인 많은 경우
총 정원이 적은데다 강의 신청인원이 많은 ‘박 터지는’강의가 있습니다. 강의 평가가 매우 좋거나, 온라인 강의인 경우죠. 이 경우 시도 자체를 포기하는 것도 추천드립니다. 괜히 해당 강의를 잡으려고 가장 먼저 클릭했다가 광탈하고 나머지 강의도 놓치는 경우가 비일비재하기 때문입니다. 정말 간절히 원하는 강의거나, 잡아야 할 강의가 거의 없는 경우에만 시도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신청이 되지 않았지만, 강의 신청 인원이 적은 경우
정말 아슬아슬하게 정원이 초과하여 예비수강신청이 되지 않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안전하다고 보시면 됩니다. 예비 수강신청에서는 본 시간표보다 여러 강의를 담아두기도 하기에 실제 수강 신청에서는 해당 강의를 신청하지 않는 사람이 있습니다. 천천히 신청해도 되는 강의로 남겨둡시다.
이렇게 예비 수강신청 내역에 따라 어떤 강의를 최종적으로 가져가야 할지 선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예비 수강신청 내역을 바탕으로 남은 시간표에 알맞은 강의를 추가적으로 찾아볼 수 있습니다.
이 과정에서 내가 수강신청 날에 우선 등록할 강의와 실패할 경우 등록할 강의를 정리하여 든든한 플랜B를 구축해 주세요
...
적어도 수강신청 30분 전 여러분은 모든 준비가 끝나 있어야 합니다.
✅ 문제 없는 환경 세팅 : 피시방, 집 데스크탑, 모바일 핸드폰, 빠른 인터넷 속도, 정상적 로그인 확인
✅ 미리 정리해 둔 강의 목록 : 경쟁률 별로 정해진 강의 등록 순서, 미리 복사한 과목명과 코드, 수강신청 인원이 넘칠 시 등록할 예비 강의 목록
✅ 정확한 서버시간 확인을 위한 학교 서버 시간 혹은 네이비즘
이제 남은 것은 빠르고 정확한 입력과 클릭 뿐입니다. 몇 백명이 대기중이라고 떠도 절대 새로고침 하지 마세요. 모든것이 재로 돌아갈 수도 있습니다.
...
위의 과정을 거쳤다면 적어도 수강 신청이 완전히 망할 확률은 제로입니다.
이제 수강신청 정정기간에 내가 수강한 강의들을 맛보기 할 경험만 남았습니다.
이론상으로는 완벽했지만, 실제로 강의를 들어보면 “내가 생각했던 느낌이 아닌데?”라는 생각이 드는 경우가 있습니다. 후회할 것 같은 느낌이 온다면 수강신청 정정기간에 과감히 강의를 드랍하시면 됩니다.
드랍방법은 쉽습니다. 수강신청 어플이나 사이트에 들어가 내 강의 내역을 확인하고 강의 취소를 하면 완료입니다. 비워진 강의는 다른 강의로 채워야 하겠죠? 이제 강의를 쭉 살펴보다가 다른 사람이 드랍한 강의를 주워가시면 됩니다.
이 기간이 끝나면 드디어 한 학기 시간표가 고정됩니다👏
...
생각보다 전략적이고 치열한 수강신청 공략법입니다. 사실 대부분의 수강신청은 미리미리 준비만 해둬도 망할 확률이 적습니다(아닌 경우도 있음) 새내기 여러부 위의 과정을 꼭 참고하셔서 수강신청 올클에 도전해 보세요!
✅수강신청 5단계 한 줄 요약
시간표 작성하기 : 예비 수강신청을 위해 수강신청 최소 2주전 이상적인 시간표 작성하기
예비 수강신청하기 : 이상적인 시간표대로 모든 과목 신청하기
예비 수강신청 내역을 확인 후 플랜B 마련하기 : 예비 수강신청 내역을 참고하여 든든한 플랜B 마련하기
본 수강신청 : 30분 전 모든 환경 세팅 완료하기. 체크 리스트 참고
수강 신청 정정기간 : 강의 수강 후 드랍과 줍줍을 결정하기
이미지 출처 : 브이리지 / 침하하 / https://blog.naver.com/hgmkjy/223304049291 / 무한도전
작성일 : 2024.10.28
작성자 : 안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