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기 초 교내 게시판과 건물 곳곳에 붙는 홍보 포스터를 보던 당신.
“광고 동아리 애드플래쉬 재밌어 보이는데 음? 광고 학회 TD? 둘 다 같은 거 아닌가?”
동아리와 학회라는 마지막 단어 말고는 차이점이 없어 보이는 두 포스터. 하는 활동이 다른 걸까요? 🤔
동아리나 학회는 사실 하는 활동에서는 차이점이 없습니다. 비슷하게 한 해의 활동을 계획하고 주마다 모임을 가지죠.
그럼에도 둘을 구분한 이유는 체계에 있습니다.
...
✔️차이점 1. 설립 조건
동아리는 일정 인원수를 채우면 설립할 수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물론 중앙 동아리같이 규모가 있는 곳이나 일부 케이스에서는 지도 교수를 필요로 합니다. 혹은 정식 동아리로 승급하기 위해 필요한 경우도 있습니다.
물론 설립 조건은 학교마다 차이가 약간씩 있습니다.
학회는 일정 인원수를 충족해야 할 뿐만 아니라 반드시 지도 교수가 존재해야 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학과에서 운영하기 때문에 과 활동과 연관이 있기도 하죠.
✔️차이점 2. 활동 체계
동아리는 취미 영역에 가깝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다양한 종류의 동아리가 존재하죠. 스포츠, 영화, 음악 등 일반적인 취미부터 맛집 탐방, 뜨개질 등 세분화된 영역이 있습니다.
물론 학업과 관련된 동아리도 여럿 존재합니다.
개인 취미 목적으로 설립된 경우가 많다 보니 따로 발표회를 가지기보다는 학교 축제 부스로 그간의 활동을 보이는 경우가 많습니다. 반드시 제출해야 할 학업적 성취도 없습니다. 하지만 동아리 활동의 작업물을 바탕으로 공모전이나 대회에 출전하기도 합니다.
반대로 학회는 학업 증진과 연구를 추구하는 편입니다. 해당 활동을 진행하며 배움과 경험을 쌓는 것을 더 중요시하죠.
1년간 활동을 진행하며 얻은 결과물을 발표 세미나로 결산하거나 진행한 연구의 논문을 제출하기도 합니다.
동아리보다는 좀 더 성취를 목표로 하고 체계적으로 운영될 수밖에 없습니다.
✅동아리 학회 차이 한 줄 요약
동아리 : 취미의 영역인 경우가 많음. 다양한 종류가 있는편
학회 : 학업&연구 목적이 강함. 절대적인 수가 동아리보다 적다
이미지 출처 : 디스이즈게임, 브레이크 뉴스, 뉴스픽
작성일 : 24.12.9
작성자 : 안야